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한류 열풍이 지구촌을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최근의 한류는 4차 산업혁명에 기반한 디지털 문화콘텐츠와의 융복합을 통해 지속가능한 문화예술로서 새롭게 부상하고 있습니다. 한류가 지닌 무한한 가능성의 근원은 무엇일까요?
많은 이들이 동양문화의 전통이 한류의 뿌리를 형성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인간을 존중하면서도 타인과 어울림, 자연과 조화를 중시하는 동양적 가치관이 우리 안에서 면면히 이어져 왔습니다. 환경 파괴, 기후 변화, 신종 바이러스 같은 대재앙이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오늘날, 동양의 전통적 가치관에서 인류의 행복한 미래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
동양학대학원은 동양의 사상, 철학, 문화, 예술 등을 연구하는 학문의 산실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동양학은 우주와 인간에 대한 동양철학의 원리에 근거하여 전통사상과 문화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도저한 인류 역사 속에 축적된 동양의 지혜를 체계적으로 계승, 발전시킴으로써 참된 인생을 구현하는 지침을 얻고 현대사회가 직면한 제반 문제의 해법에 다가가자는 것입니다.
동양학대학원은 동양학과, 서예문화학과, 선명상치유학과, 예문화와다도학과, 요가학과, 회화문화재보존수복학과를 개설하여 이론과 실천방법론 및 현대적 응용을 심도 있게 연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양학 전반에 식견과 학덕을 겸비한 교수님들을 초빙하여 수준 높은 강의를 제공함으로써 능력 있는 전문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동양학대학원의 활동에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본연의 사명인 동양의 지혜 등불을 높이 들어 인류의 정신개벽을 이루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동양학대학원장 고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