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장인사말

박광수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오늘날 인문학적 관심이 점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본 동양학대학원은 동양의 사상, 철학, 문화 등을 연구하는 학문의 산실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21세기에 진입하여 세계가 아시아, 동양문화에 더욱 이목을 집중하고 있는 바, 학문과 지성의 상아탑인 대학원의 위상에 걸맞게 우리의 자랑스러운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세계화하는 일은 여간 소중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동양학은 우주와 인간에 대한 동양철학의 원리에 근거하여 전통사상과 문화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서구 중심의 사유구조를 균형화시킴으로서 상호 보완, 응용함으로써 현대사회가 직면한 제반 모순들과 문제를 해결하는데 동양의 지혜를 적극 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참된 인생의 가치를 구현하는 지침을 얻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본 동양학대학원은 도저한 인류 역사 속에 축적된 동양의 지혜를 탐구하여 삶의 현장에서 전통과 정신을 적용하도록 다양한 전통학문과 응용학문을 심도 있게 연구,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선명상치유학, 동양학, 요가학, 예문화와다도학, 서예문화, 회화문화재 등의 동양학 전반에 대한 식견과 학덕을 겸비한 대학원 교수님들을 초빙하여 성실한 강의에 임하고 있으며, 대학원 행정서비스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동양사상과 동양문화에 관심 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입학 및 동참을 부탁드리며, 저희 동양학대학원의 활동에 열렬한 성원을 보내주신 지성들의 관심과 사랑에 보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본연의 사명인 동양의 지혜 등불을 전 인류에게 비추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동양학대학원장  박광수  拜上.